변비와 숙변, 변비및 숙변에 좋은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참옻피아 (121.♡.167.198) 댓글 0건 조회 13,029회 작성일 21-01-27 04:24본문
★변비및 숙변의 원인★
잘못된 생활습관
변이 마려운 것을 억지로 자주 참는다.
잘못된 식생활
식사를 거르거나 섬유소가 적은 식사, 수분의 부족
정신적 요인
운동부족
기질적 원인
장내 종양이나 선천성 거대결장 같은 대장의 신경이나 근육의 이상, 디스크가 심한 경우, 당뇨, 갑상선 기능 저하등이 원인
★변비의 종류★
기질성 변비
장내가 좁아져 변이 통과하기가 어렵고 또한 장의 길이가 짧아져 배변이 않되는 현상이다. 이 상태는 내강 자체가 좁아지는 경우도 있으며, 바깥쪽에서 압박을 받아 생기는 경우이다. 심한 경우에 수술까지 해야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에 도움이 필요하다.
급성 변비
여행을 하거나 장소를 옮기는 등 생활의 변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변비이다. 또한 음식물이 달라지거나 정신적인 요인에 의해 생길 수도 있다. 이를 일과성단순성 변비라고도 한다.
만성 변비
대부분의 경우 습관성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바쁜 현대인의 경우 아침을 거르거나 식사를 하여도 고지방질 음식, 패스트푸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거나 운동 부족 등으로 장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상태이다. 또한 섬유소가 부족하거나 살을 뺀다고 지나치게 설사제를 복용하여 직장 신경의 반사가 둔해져서 변비가 된다.
이완성 변비
대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되거나 장벽의 근육 힘이 약해지면 변이 장속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다. 그렇게되면 수분이 많이 흡수되어 변의 부피가 적어지고 딱딱해진다. 따라서 변이 굳어져 배출할 수 없게된다. 통증은 별로 없지만 복부 팽창감을 느끼는 정도의 변비이다.
경련성 변비
대장 내의 움직임이 강하여져서 장벽이 경련 상태로 수축되어 변이 통과하기가 어려워지는 경우이다. 이런 상태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져 장벽이 좁아졌다가 넓어졌다가 하므로 오랜 시간에 걸쳐 직장에 도달하면 장벽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진 현상 때문에 대변이 조각 조각난 상태로 나온다. 일명 실똥, 토끼똥처럼 나오게 되는 변비이다.
★변비와 숙변에 좋은음식★
● 해조·버섯류 해조류에는 수용성 일긴산, 버섯에는 글루간, 미끈거리는 부분에는 정장작용이 있으므로 경련성 변비인 사람에게 적극 권장한다.
● 과일류 수용성 팩틱은 말린 과일, 사과 껍질에 많고 정장작용이 있다. 과당과 구연산은 장을 활발하게 한다.
● 콩류 불용성이 풍부하여 이완성 변비인 사람은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청국장은 어느 타입에도 좋다.
● 야채류 불용성이 많은 뿌리채소는 이완성 변비에 좋다. 잎 채소는 부드러워 어디에도 잘 어울리는 타입이다. 수용성인 마늘, 오크라는 경련성 변비에 좋다.
● 곡물·감자류 이완성 변비, 직장성 변비 모두 불용성이 많은 현미, 메밀이 좋다. 곤약은 어느 타입에도 좋다.
마늘은 장 내의 좋은 균인 비피더스 균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결국 좋은 균이 늘어나고 정장 효과를 보다 강하게 발휘하여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다. 게다가 마늘의 냄새 성분인 알리신이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에는 안성맞춤인 것. 단,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위에 부담을 주므로 하루에 한 쪽 정도만 먹는다.
사과는 정장작용에 좋은 식품으로, 설사 · 변비 양쪽 모두에 잘 듣는 좋은 식품이다. 특히 수용성 섬유질인 팩틴이 풍부하여 경련성 변비인 사람에게 좋다. 또 장을 자극하고 연동운동을 높여 주는 것은 사과산과 과일 전반에 포함되어 있는 과당때문. 사과 속에 들어 있는 과당은 변을 부드럽게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